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 모래의 종류와 특징 : 종합 안내서

반응형

😺고양이 화장실

냥집사라면 신경써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냥이 화장실이라는 것에 동의하실텐데요. 화장실에 사용되는 모래는 고양이의 위생과 건강은 물론 냥집사의 편의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냥이 화장실은 한마리당 적어도 두개 정도는 있어야 하며 다묘가정이라면 화장실 개수가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고양이의 특성상 화장실은 단순히 배변만 보는 곳이 아니라 모래를 파헤치고 장난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아주 중요한 공간입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너무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우리 냥이 친구들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냥이 모래를 고르는 일도 쉽지는 않은데요. 한가지 형태의 모래로만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장단점을 잘 살려서 두가지 이상을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너희 집은 두부모래와 종이 모래를 섞어서 사용중인데요. 사용해 보면서 장단점을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냥이 화장실 모래로 무엇을 사용해야할지 고민인 초보집사님들을 위해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만한 고양이 모래의 다양한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모래의 종류와 특징  : 종합안내서

1) 자연 소재 모래 (응고형)

자연 소재 모래는 콩, 옥수수, 두부 등을 이용하여 만든 모래입니다. 저희 집에서도 계속 두부 모래를 사용중인데요. 먼지날림이 적고 가벼우며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져 안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변냄새를 잘 잡아주지 못하고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가격이 비싼편입니다.

2) 벤토나이트 모래 (응고형)

천연 벤토나이트를 가공하여 만든 제품으로 고양이 기호성이 가장 좋은 모래 중 하나입니다. 벤토나이트 모래는 냄새를 잘 잡아주고 모래와 매우 흡사한 촉감으로 고양이들이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래입니다. 또한 비용이 저렴한 편이고 뒷처리가 비교적 간편한 편입니다. 하지만 사막화 현상이 발생하고 먼지 날림이 있어 냥이들이 호흡기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펠렛 모래 (흡수형)

펠렛 모래에는 나무 톱밥을 압축시킨 우드펠렛과 종이펠렛이 있습니다. 먼지날림이 적고 호흡기 질환, 눈병 등 잔병치레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냄새를 잘 잡아주지 못하고 당뇨, 신방병이 있는 고양이에게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4) 카사바 모래 (응고형)

고구마같이 생긴 열대작물인 카바사와 옥수수를 섞어서 만든 모래입니다. 입자가 아주 곱기 때문에 고양이들이 좋아하지만 그만큼 사막화 현상이 너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연소재로 만들어져서 먼지 흡입시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부모래와 마찬가지로 적은 양이라면 변기에 버릴 수도 있습니다. 탈취력이 약하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크리스탈 모래 (흡수형)

크리스탈 모래는 실리카겔(식품 등에서 제습제로 사용)로 만든 모래입니다. 실리카겔이 소변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대변만 처리해 주면 되어 편리합니다. 모래에 소변을 보면 색이 바뀌면서 건강체크가 바로 가능해 동물병원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사막화 현상과 먼지날림 현상도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료의 특성상 고양이 기호성이 좋지 않으며 대중적으로 쓰이는 모래는 아닙니다.

😺 고양의 모래의 선택 기준

  1. 부드러운 촉감, 고운 입자 (냥젤리 보호)
  2. 먼지 날림이 적은 제품
  3. 빠르게 응고되어 쉽게 부서지지 않는 제품
  4. 탈취력이 뛰어나 냄새를 잘 잡아주는 제품
  5. 사막화를 방지해 주는 제품
  6. 뒷처리가 쉬운 제품 (변기에 바로 버릴 수 있으면 GOOD!)
  7. 100% 천연재료를 사용한 고품질 원료 제품
반응형

'고양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코티시 폴드 특징, 종류, 성격, 유전병  (0) 2023.06.02